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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르노 renault

by hunyongmetabus 2021. 1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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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이 회사는 프랑스의 선도적인 자동차 제조업체입니다. 이 회사는 프랑스를 대표할 만큼 규모와 인지도 면에서 프랑스 최고의 자동차 회사이다. 과거에는 프랑스군에 탱크를 납품하는 방위산업체로서 탱크를 만들기 위해 다수의 부품을 공급했던 방위산업체이기도 하다. 자동차 판매량과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의 자동차 회사 규모 면에서, 이 회사는 상위 5위 안에 드는 거대 다국적 기업인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의 회원사이자 모회사이다. 프랑스 정부(15%), 닛산도 15%의 지분을 갖고 있지만 프랑스 정부는 장기 투자자에게만 가중치를 3배로 하는 차등의결권을 시행하고 닛산 지분은 의결권이 없다. 과거 르노 세단 르노 25는 1988년 쌍용차에서 수입 판매됐으나 판매가 부진해 1989년 수입을 중단했다가 2000년 국내 삼성그룹 자동차 사업부를 인수해 국내 진출을 도모했다. 최근 르노삼성자동차가 신차를 출시하는 동시에 로장주 마크를 달고 수입에 나서면서 인지도가 급상승하고 있다. 스페인 현지 공장에서 생산한 QM3가 2013년부터 국내에 수입되면서 인지도가 급상승하기 시작했다. 게다가, 소형 해치백인 르노 클리오도 들여왔고, 2세대 스크린숏과 그룹의 인지도 상승에 힘입어 2020년에 출시되었습니다. 2018년 10월, 그것은 LCV인 마스터라고 불리는 새로운 옵션을 선보임으로써 한국 상용차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패널 밴 6단 수동이 먼저 나왔고, 이어 13/15인승 버스가 나왔고, 한국에서 적당한 가격에 소형 유럽식 LCV 바람을 발생시키고 있다.

역사

르노는 1890년대에 설립자인 루이 르노, 마르셀 르노, 페르난도 르노의 형제로 구성된 르노 브라더스 컴퍼니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르노는 창업자인 르노 형제와 직원 6명, 90평 규모의 소규모 공장으로 출발해 첫 생산차종인 보헤르테(Vaitette) 1CV(Reno Type A)를 생산하기 시작했다. 최초의 자동차는 이듬해 세계 최초의 양문 세단인 르노 타입 B로 개량되었다. 르노가 세계 최초로 세단을 설계했다면 만족하지 못하고 세계 최초로 기어와 차량 구동장치를 결합한 직접 동력 방식을 도입했다. 직통 전력은 뛰어난 차량 운행 성으로 르노차 판매에 많은 기여를 했으며 1909년에는 런던 택시의 절반과 파리 택시의 3분의 2가 르노차였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르노는 1910년대 유럽 최대 자동차 회사로 성장했고, 제1차 세계대전 중에는 탄약과 초기 항공기 등 방위산업체에 부품을 공급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한편 르노 FT-17 전차는 세계 최초로 포탑을 돌려 전차 역사에 길이 열렸다. 르노에 의해 채택된 방식대로, 전차들은 미국, 소련, 폴란드, 이탈리아, 일본, 그리고 대만에 엄청나게 팔려 베스트셀링 전차가 되었다. 르노는 루이 르노의 사망 이후 국유화돼 자동차 전문기업으로 거듭났다. 탱크 제조의 선구자이기도 했던 르노가 탱크 제조에서 손을 뗀 것은 이때였다. 미국에 진출한 르노는 1970년대 적자에 허덕인 아메리칸 자동차(AMC)에 투자하고 르노자동차를 아메리칸 자동차에 조립하는 등 출발했지만 기대했던 결과는 한마디로 나오지 않았다. 소형차의 인기는 식었고, 품질과 신뢰성 문제 때문에 판매량은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했을 뿐이다. 르노가 한때 AMC의 대형차를 주력 차종으로 들여온 적이 있고, 1970년대 경영난을 겪던 AMC가 이 경험을 살려 르노를 방문했기 때문이다. 르노 5를 시작으로 르노 9, 르노 11, 르노 푸에고, 르노 21 등 르노 9/11과 AMC가 공동 개발한 이글 프리미어가 한동안 좋은 반응을 얻었다. 르노는 엄격한 원가관리 공기업이라는 이유로 지프 브랜드의 잠재력만 믿고 미국 시장을 유지하려 했으나 1986년 회장이 AMC 주식을 바꿔 크라이슬러에 넘겼다. 프랑스 정부가 최대 주주이다. 그러나 1996년 민영화 이후 프랑스 정부는 계속 주식을 사고팔았고, 현재 프랑스 정부의 지분은 약 20%이다. 다만 프랑스 국내 기업의 장기 주주는 2016년부터 프랑스에서 시행된 새 법안에 따라 의결권을 차등화해 두 차례 인정받는 만큼 이사회는 정부의 영향력을 훨씬 더 많이 반영하고 있다. 과거 프랑스 정부가 닛산을 르노 정말 자회사로 만들지 않고 제휴를 맺은 것도 프랑스 정부가 행사하는 불안한 경영여건을 반영했지만 프랑스 정부의 지배력이 더욱 강화되자 닛산을 자회사로 완전 편입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어쨌든 현재로서는 닛산, 미쓰비시, 르노-닛비시 얼라이언스 등의 형태로 세계적인 사업활동을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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